위식도 역류질환 예방방법 - 헬스 조선

2015.08.12 13:09

hsk 조회 수:1160

 

술, 커피, 담배를 즐기는 사람이거나 야근 등 과로에 시달리는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 쯤 속이 쓰린 경험을 해봤을 것이다. 속이 쓰린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게 위식도 역류질환이다. 위식도 역류질환은 왜 생기는 것이며,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 지 알아본다.

 

[헬스조선]여성이 속쓰림을 호소하고 있다/사진 출처=헬스조선 DB
[헬스조선]여성이 속쓰림을 호소하고 있다/사진 출처=헬스조선 DB

 

◇음식 역류 막아주는 '근육'에 문제 생겨

 

음식물이 목을 지나 제일 먼저 도착하는 소화기관은 위다. 위로 들어온 음식물은 위액과 섞여 더 작은 입자로 소화된다. 이후 십이지장 등 하위 기관으로 음식물이 전달돼야 하는데, 위산이나 음식물이 역류하는 경우가 있다.

위산이나 음식물이 역류하는 이유는 하부식도괄약근의 기능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식도와 위 사이에 있는 하부식도괄약근은 평소 위의 내용물이 역류하는 것을 막아준다. 하지만 술이나 담배, 커피 등이 이를 자극해 약해지면 이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 한다. 위가 음식을 배출하는 기능이 약해져도 음식물이 정상적인 경로로 이동하지 않고 역류한다.

위식도 역류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가슴 안쪽이 타는 듯한 통증, 산이 역류해 쓰린 느낌 등이다. 위산이 역류하면 입에서 신맛이 느껴지기도 한다. 일반적이지 않은 증상으로는 만성 기침, 쉰 목소리, 목에 무언가 걸린 듯한 느낌 등 다양한 증상이 있다.

 

◇밥 먹고 눕는 행동 금물

 

위식도 역류질환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병이다. 고지방식, 초콜릿, 과일주스, 커피, 양파, 마늘 등에 역류 반응을 보이는 사람이 많으므로 이런 음식을 삼가는 게 좋다.

위에 부담을 주지 않으려면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 폭식이나 과식을 피해야 한다. 비만도 질환의 발병 요인이므로 평소 적절한 운동을 통해 정상 체중을 관리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하부식도괄약근의 기능을 약하게 할 수 있는 술, 담배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음식을 먹은 뒤 바로 눕는 습관도 위식도 역류질환을 유발, 악화시키므로 주의해야 한다.

댓글 0

목록
제목 조회 수
제산제의 심각한 부작용 file 17933
제산제 치매을 일으킬수도... Antacids Cause Dementia file 14831
소화의 진정한 의미 file 12259
건강한 소화기를 위한 건강지침 file 11903
소화기 건강과 소화 효소 [1] file 13798
건강과 비타민 file 12252
식이 섬유 섭취는 소화기 건강에 대단히 유익합니다. file 6516
장독에 의한 자가중독 file 6879
위식도 역류질환 예방방법 - 헬스 조선 1160